로그인 회원가입 유료신청 마이페이지
 
  최종편집:2018.11.21 17:36  
   
 
 
 

의료

 

약사

 

제약

 

개호

 

학회

 

통계자료실

 

연수·조사

 

제약회사

 

부작용

 

일본은지금

 
전체보기
의료
약사
제약
개호
학회
통계자료실
연수·조사
제약회사
부작용
일본은지금
뉴스 홈 의료 제도정책 기사목록
 
의료용 디지털 현미경 보급
기사입력 2013-06-12 오후 3:48:00 | 최종수정 2013-06-12 15:48

원격지 병리 부재 병원 진단 지원


의료기기 메이커인 사쿠라파인텍 저팬(도쿄)이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의료용 디지털현미경 ‘사쿠라비젼텍’을 곧 발매한다.

병리전문의가 없는 병원의 환자를 원격지의 병리의가 진단할 수 있는 원격진단(遠隔診斷)이 앞으로 확산될 예정이며 수요 개척이 기대된다. 4종류의 조직을 동시관찰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었다.

病理醫 없는 병원을 지원
이 현미경은 슬라이드글라스 속에 봉입된 환부의 조직 표본의 현미경화상을 디지털화해서 광학현미경처럼 선명한 화상을 모니터를 통해 관찰하는 장치이다. 통신회선을 통해 멀리 떨어진 곳에서 초점을 맞추거나 시야를 이동, 또는 배율 변경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가격은 1대당 798만 엔.

병리의가 없는 병원에 이 현미경을 비치시키고 원격지인 큰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병리의가 PC로 조작, 관찰하는 사용법을 주로 상정하고 있다.

현재 원격병리진단은 표본을 버철슬라이드라고 불리는 전용스캐너로 디지털화해서 그 파일을 전용서버로 송치해 원격지의 병리의가 진단하는 케이스가 많다.
다만 이것은 스캔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두께 3~20마이크로미터(마이크로는 100만분의 1) 되는 조직이나 세포표본의 특정 깊이에 초점을 맞춘 스캔을 하기 때문에 초점이 안 맞으면 보기 어려운 결함이 있다. 이번 장치는 원격지로부터 실제의 현미경과 비슷하게 초점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병리의가 더욱 정밀한 관찰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도 원격조작 기능을 갖춘 디지털 현미경은 있었지만 이것은 4매의 표본을 동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사가 표본을 자주 갈아 끼우는 수고를 절약할 수 있다. 화상을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는 버철슬라이드의 기능도 구비했다.

수술 중에 병리진단을 하고 그 내용에 의거해서 수술방침을 수정하는 수술 중 신속진단은 정상조직의 절제 등을 회피하기 위해서 중요시되지만 특히 병리의 신속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때 4매를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기능이 위력을 발휘한다는 것.

일본의 병리전문의 숫자는 약 200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도의 암 치료를 하는 전국 약 400개소의 암진료 연대 거점병원에서 조차 10% 이상이 병리의가 없는 상태. 정부 측은 서둘러 원격의료를 추진할 방침이다.

사쿠라파인텍은 수술 중 신속진단용에 더해서 병리의 등의 원격회의용으로도 이 장치를 판매, 연간 100대를 보급시킬 계획이다.

<용어>
-병리진단

암 등 환부에서 채취한 조직을 얇게 잘라서 염색해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진단. 병리의가 전문으로 맡아서 질병을 특정하고 치료방침을 정하도록 한다. 수술 중에 병리진단을 하는 수술 중 신속진단을 활용하면 병변부 이외의 조직 절제를 회피할 수 있는 등 수술 정밀도가 높아진다. 병리의 부족현상 때문에 IT를 이용해서 대규모 병원의 병리의가 원격지역에서 병리의 부재병원의 환자를 진단하는 원격병리진단이 확산될 추세이다.

기사제공 : jmp뉴스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음식 알레르기의 새로운 요법
스마트폰으로 다기능 건강관리
제도정책 기사목록 보기
 
  의료 주요기사
불면증 치료와 약물요법 전망
생물학적 제제 등장...변화하는 ..
포괄수가제 전환기 맞이해
美 FDA, 당뇨병치료제 ‘리나글..
뇌 연구 프로젝트 국가 경쟁시대
교토府, 지적장애인 위한 전신마..
비피더스균으로 수명 연장...동..
FPG와 HbA1c 병용...당뇨병 발병..
 
 
분야별 주요뉴스
종합 학회 제약
복약지도 소프트웨어 ‘약력 어..
약국용 전자약력 신제품 ‘Pharm..
피부암치료제 ‘다브라페닙’ 파..
아스텔라스, 英유전자치료 스타..
조제약국 전용 ‘약 전달 실수방..
후발의약품 업체 생산비용 줄줄..
시오노기, ‘난치성만성기침’ N..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 제..
에자이, 개발 치료제 ‘인지증 ..
인지증 치료제 복용 환자 2/3, ..
전체목록
감동뉴스
벤처기업 아큐셀라, 가령황반변..
 
오늘의 포토
 
가상통화로 약국 간 의약품 판매..
앱 하나로 약국-지역병원 조제정..
醫·齒·藥 2시간 동안 지역보건..
 
 
가장 많이 본 뉴스
[일본류마티스학회] 류마티스 관..
한국다케다제약, 대규모 영업직 ..
제21회 국제당뇨병학회(IDF 2011..
[일본류마티스학회] 류마티스 관..
[학회 일정] 2011년 11월
일본 다케다약품공업 홈페이지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독자투고 기사제보바카라사이트

주)동명북미디어I 제호: 일본의약통신I 발행소 : 서울시 서초구 방배4동 823-2 덕원빌딩3층    I  대표전화 : 02-6245-6800  I  팩스 : 02-3481-6805  I 등록일: 2011년 1월 20일                  I  등록번호: 서울, 아04583 I  발행·편집인 정동명 I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진아 I 

Copyright(c)2020 (주)동명북미디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