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발의약품의 사용률이 급속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 조사에 따르면 2017년 11월 현재, 후발의약품 사용률이 70.2%에 달해 처음으로 70%를 넘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정부가 의료비를 억제하기 위해 후발의약품 사용을 적극 추진하기 때문이며, 10년 전의 30%대에서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

그러나 후발약 사용률이 80~90%에 이르는 서양에 비하면 여전히 갈 길이 멀다.

후발의약품은 특허 만료된 신약의 성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제네릭 의약품이라고도 불리며 가격은 신약의 절반 또는 그 이하인 경우도 있다. 의료비 중 특히 신장(伸張)폭이 큰 약제비 증가를 억제하는 역할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은 본래 상품명 처방으로 오리지널 의약품 사용률이 높았다. 따라서 2000년대 중반까지는 후발의약품의 사용률은 30%대를 넘지 못했다.

그러나 2006년 일본 정부가 처방전 용지에 ‘후발약으로 변경 가능’란을 설치하고 의사가 이곳에 서명을 하면 약국에서 후발약으로 대체조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경우 의사에게는 처방전 발행마다 10점(1백 엔)의 인센티브를 줬다. 이어 2년 후에는 처방전에 ‘후발약으로 변경 불가’ 라는 란을 설치하고 의사가 이곳에 서명하지 않으면 약국에서 후발약으로 대체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약국은 전체 처방전의 35% 이상을 후발약으로 대체조제 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일본은 당초 2018년까지 후발약 사용률을 85%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일본은 이러한 보상제도를 통해 후발약의 적극적인 보급 계발을 추진해 왔으나 아직까지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 등 과제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먼저 지역별로 사용률의 격차가 크다. 예를 들어 후발의약품의 사용량이 가장 높은 오키나와에서는 80%에 달한 반면, 가장 낮은 도쿠시마현(德島縣)은 60% 정도에 그친다.

병원, 의사를 포함한 지역별 보급 구조와 의식차이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후생노동성은 후발의약품의 사용률이 낮은 전국 10개 지역을 중점지역으로 지정해 보급 단계에 탄력을 줄 생각이다. 또한 여전히 외국과 비교해 사용률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에 일본 정부는 후발의약품의 사용률을 2020년 9월까지 8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미국은 후발의약품 사용률이 90%를 넘어섰으며, 영국 역시 80% 정도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 출처: 니혼케이자이신문>

저작권자 © 일본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