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성분이 ‘육모(育毛)’ 및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일본 에히매현(愛媛縣)이 대학 및 기업과 공동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일본 제일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과일에서 이 같은 숨겨진 효과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에히매현과 약품 제조업체 토요(東洋)신약은 와칸의약학회 학술대회를 통해 고급 품종인‘ 베니마돈나’의 껍질에 모발을 지탱하는 조직 ‘외모근소’를 지키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육모에 빠질 수 없는 외모근소 세포에 귤껍질 추출물을 첨가한 결과, 모발을 늘리는 요인이 증가했다. 세포는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해 산화 손상을 받지만 이 요인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고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귤 성분은 모발의 세포활성화 및 혈액순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아이치현 등 ‘베니마돈나’를 이용한 발모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에히매현과 에히매대학, 마츠야마대학, 에히메 음료는 ‘일본제 그레이프 프루트’라고 불리는 ‘카와치반캉(河内晩柑)’ 의 과즙에 껍질이 들어간 주스를 개발, 특허 출원했다.

껍질에 인지 기능을 개선시키는 성분 ‘오라프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건강 효과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성 표시식품’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 성분은 노화 및 식생활 혼란으로 초래되는 뇌의 염증을 억제하고, 인지 기능의 저하를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히매대학의 조사에 따르면 60~80대 남녀가 반년동안 매일 이 주스를 마신 결과, 기억력 테스트 결과가 향상됐다.

또한 마츠야마대학의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오라프틴 만을 준 경우보다 껍질을 준 경우가 뇌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껍질에 포함된 다른 성분도 효과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 출처: 요미우리신문(에히메)> 

저작권자 © 일본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